LG가 투자한 로봇기업 ‘엔젤로보틱스’

IT/과학 뉴스


LG가 투자한 로봇기업 ‘엔젤로보틱스’

최고관리자 기사등록일 :
[증권/함용남프리랜서] 8일 증권가에 따르면 내주 일반 투자자 대상 공모 청약을 받는 기업은 12~13일 삼현, 14~15일 엔젤로보틱스 두 곳이다.

삼현의 상장 주관사는 한국투자증권, 엔젤로보틱스는 NH투자증권이다.

이중에서는 엔젤로보틱스에 관심이 몰린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현재 국내증시에서 핫한 테마 중 하나인 로봇 기업이다.

레인보우로보틱스, 두산로보틱스, 뉴로메카 등 기존 상장사들은 인간과 함께 일을 나누어서 하는 협동로봇을 생산하는 곳이었다.

엔젤로보틱스는 재활이나 고강도 노동을 위해 신체에 착용하는 형태인 웨어러블 로봇을 생산한다.

지난해 두산로보틱스를 비롯해 최근의 케이엔알시스템까지 로봇주는 공모주 시장에서 인기가 많았다.

지난달 26~27일 청약을 진행한 케이엔알시스템에도 증거금 8조500억원이 몰려 2266.7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케이엔알시스템은 지난 7일 코스닥 상장일에도 공모가 대비 100.4%의 주가 상승률을 기록했다.

최근 2주간 신규 상장한 새내기주들이 에이피알 5.8%, 이에이트 17.5%, 코셈 106.6%, 케이웨더 50.0%의 공모가 대비 종가 수익률을 기록한 것을 감안하면 꽤 괜찮은 숫자다.

개인 투자자들 사이에서는 엔젤로보틱스가 투자 포인트 측면에서 현재 코스닥 시총 9위인 레인보우로보틱스와 닮아있다고 평가하고 있다.

우선 엔젤로보틱스를 이끄는 공경철 대표는 현직 한국과학기술원(KAIST) 기계공학과 교수다. 레인보우로보틱스도 이정호 대표, 오준호 최고기술책임자(CTO) 등을 비롯한 경영진들 대부분이 카이스트 출신으로 구성돼있다.

레인보우로보틱스는 기술력을 인정받아 지난해 초 삼성전자로부터 870억원(지분율 14.83%) 규모의 지분 투자를 받았다.

엔젤로보틱스도 창업 초기 LG전자로부터 투자를 받았다. LG전자의 지분율은 7.22%로 공 대표에 이어 2대 주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