샌드박스 네트워크 사과문 파장 도티 유튜버 유료광고 뒷광고 의혹

크리에이터 뉴스


샌드박스 네트워크 사과문 파장 도티 유튜버 유료광고 뒷광고 의혹

이지윤기자 기사등록일 :
유명 유튜버 도티(본명 나희선)가 유료광고에 대해 표기를 하지 않은 유튜버 뒷광고 의혹에 “명백한 허위 사실”이라고 해명한 가운데 그가 운영하는 MCN ‘샌드박스 네트워크’에 사과문이 올라와 파장이 일고 있다.

샌드박스는 7일 유튜브 채널을 통해 “최근 유튜버들의 ‘유료 광고 미표기 영상’ 문제에 대해 샌드박스의 사과와 향후 대책을 시청자 여러분들께 말씀드립니다”라며 장문의 사과문을 게재했다.

샌드박스는 "공정거래위원회(공정위)의 '추천·보증 등에 관한 표시·광고 심사 지침 개정안'이 발표된 6월 이전에는 유튜버들의 유료 광고 영상에 대한 기재 위치나 방법 등이 기존 공정위 지침에 명시되어 있지 않았고, 자체 가이드라인을 통해 영상의 '영상 내 음성 혹은 자막','더보기란'이나 '고정 댓글'을 이용하여 유료 광고임을 고지해 왔다"고 해명했다.

이어 "나아가 과거 공정위로부터 지적받았던 유사 문제에 대해 당시 공정위에 적절한 유료 광고 고지 조치에 대해 문의했고, 영상의 '더보기란'을 통해 광고 사실을 고지하는 방식에 문제가 없음을 확인했다"라며 "하지만 이 내부 가이드라인이 시청자분들께 충분한 광고 고지를 드리기에 부족했다는 점을 인정하고 사과드린다"라고 했다.

지난 4일 새벽 유튜브 채널을 통해 유명 먹방 유튜버인 문복희, 상윤쓰, 쯔양, 나름 등과 유튜버 콘텐츠 회사 샌드박스, 샌드박스의 대표 도티 등 여러 유튜버들을 실명으로 공개 비판했다. 이에 해당 유튜버들이 줄줄이 사과했고, 쯔양은 전격 은퇴를 선언하기도 했다.

#샌드박스 #도티 #뒷광고_의혹